실감미디어에 대한 소비자 수용도 분석 및 산업 전망

Analysis of Consumer’s Adoption Intentions and Prospects of Industry for Immersive Media

저자
권정아, 김성민, 박광만 / 기술경제1팀
권호
24권 2호 (통권 116)
논문구분
New IT 정책 및 전략 특집 논문
페이지
1-0
발행일자
2009.04.15
DOI
10.22648/ETRI.2009.J.240201
초록
디지털 TV의 보급 확산으로 HD급 고화질 방송을 경험한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멀티미디어의 질적 향상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내외 실감미디어 산업은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을 통해 빠른 속도로 변화하며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빠른 성장과 변화의 이면에는 업계 내의 양극화 문제, 국제 경쟁이슈, 산업 육성 방안 등의 해결 과제들이 산재해 있다. 그러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접근의 토대가 되는 객관적인 자료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시장의 수요요인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기술개발을 통해 관련 시장의 건전한 수요 창출을 유도하기 위해 실감미디어에 대한 소비자 수용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실감미디어 산업을 전망하여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건전한 수요 창출을 통한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013 Downloaded 1250 Viewed
PDF
목록
Sign Up
전자통신동향분석 이메일 전자저널 구독을 원하시는 경우 정확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