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산업의 동향과 전망 및 기술혁신 전략

The Trends, Outlook and Technology Innovation Strategies of the Culture & Contents Industries

저자
임명환 / 기술경제2팀
권호
24권 2호 (통권 116)
논문구분
New IT 정책 및 전략 특집 논문
페이지
43-0
발행일자
2009.04.15
DOI
10.22648/ETRI.2009.J.240205
초록
창조경제시대로 접어들면서 각국은 소프트웨어ㆍ지식산업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으며, 대표적인 분야로 문화콘텐츠 산업을 주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문화콘텐츠 5대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콘텐츠 분야를 17개 신성장동력 산업 중의 하나로 포함시켜 산업육성 및 CT R&D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은 연평균 증가율 약 7.1%로 성장, 2012년 약 100조 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며, IT의 뒤를 이어 신시장 개척과 기존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등 사회복지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함에 있어 OSMU 등 문화콘텐츠의 특성을 고려하고 가치사슬 주체별로 차별화하여 성과확산을 극대화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문화콘텐츠 비전을 뒷받침하는 창조ㆍ협력ㆍ경쟁의 정책철학 및 추진체계인 “3CTP 전략”을 통해 산업 및 기술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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