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게임 스트리밍 기술 동향

Technology Trends of Cloud Computing-based Game Streaming

저자
임충규, 김성수, 김경일, 원종호, 박창준 / 스마트게임연구팀
권호
26권 1호 (통권 127)
논문구분
차세대 콘텐츠 기술 전망 특집 논문
페이지
47-0
발행일자
2011.02.15
DOI
10.22648/ETRI.2011.J.260105
초록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탄생과 다양한 이동단말기, 디지털 TV의 보급은 컴퓨터 게임과 같은 고품질 3D 애플리케이션을 이동단말기나 디지털 TV에서도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고가의 고성능 장비를 갖춘 서버에서 3D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고 사용자는 저가의 원격 단말기를 사용하여 서버에 초고속 인터넷을 통하여 접속한다면 고품질 3D 애플리케이션을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게임 스트리밍 기술을 정의하고, 가능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아울러, 현재 개발 완료된 또는 개발중인 기술에 대해서 핵심 기술,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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