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물 접수·배달 자동화기기 기술현황

Status of Automation Technologies for the Acceptance and Delivery of Postal

저자
박문성, 나동길 / 스마트포스트연구팀, 정훈 / 우정물류기술연구부
권호
29권 5호 (통권 149)
논문구분
IT 융합기술 특집
페이지
114-124
발행일자
2014.10.01
DOI
10.22648/ETRI.2014.J.290512
초록
전자상거래의 발전과 개인 중심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매년 통상우편에 대한 접수 물량은 지속적 감소되고 있고, 비정형 우편물과 소포(택배) 접수 물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이 우편서비스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각국의 우편물류 사업자들은 우편물 접수 및 배달업무에 정보통신기술과 자동화기술을 활용하여 고객편익 증진과 우편사업의 경영개선을 목적으로 우편용 접수 및 배달 자동화기기 기술을 개발 및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우편용 접수 자동화기기와 무인 택배시스템에 대한 국외 기술동향과 최근 무인우체국 구축에 사용된 국내 우편 접수 및 배달 자동화기기 기술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추후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2846 Downloaded 12184 Viewed
목록

I. 머리말

우편물접수 자동화기기 기술개발은 우편물 접수 절차의 간소화를 통한 고객만족을 위한 목적을 최우선으로 하고, 접수 우편물에 대한 접수 보 품질확보가 가능하도록 관련 기술을 적용하여 배송 처리과정에서 자동 구분 처리비율 향상, 우편서비스 제공을 위한 운영비용 극소화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되어 왔다. 이러한 목적들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우편물 접수 규모를 고려하여 다량, 중규모 물량, 개별 접수 물량 순으로 우편물 접수 자동화기기가 개발되어 우체국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즉, 고객이 우체국에 방문하여 접수창구를 통해 우편물 접수할 때 고객 대기시간 개선이 가능하도록 우편물 접수 자동화기기가 개발되어 운영되고 왔다. 그러나 접수 우편물의 형태는 일반 통상우편물(서신)보다 비정형우편물이나 소포우편물 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개인 중심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우편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시간적, 지리적인 제약 해소와 언제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편물 접수용 자동화기기 기술개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1]-[3].

또한 우편물 접수뿐만 아니라 배달될 우편물의 수령도 집배원이 직접 방문하여 배달 가능한 우편물의 비율이 감소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맞벌이 가구의 증가 또는 잦은 출장으로 인해 고객 대면 실패로 적시에 배달되지 못함에 따라 재배달로 이어지면서 배달 작업시간 증가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편물 배달작업의 효율화와 수취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손쉽게 수령 가능한 기술개발의 필요성도 제기되었다.

본고에서는 이와 관련한 국외 기술동향과 국내 우편서비스 이용을 위해 우편물 접수 및 배달자동화기기 기술개발 동향을 살펴보고, 추후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II. 국외 기술동향

각국의 우편사업자들에 의해 현재 운영되고 있는 우편용 접수 자동화기기에 대하여 조사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그리고 국내외 무인택배시스템에 대한 적용사례를 살펴보고 우편용 접수및 배달자동화기술의 개선방향과 무인우체국 구성을 위해 필요한 기술개발 방향 결정에 필요한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1. 미국우정

미국우정(USPS: U.S. Postal Service)은 APC(Automated Postal Center)라는 접수업무 전용 장비를 개발하여 설치/운영 중에 있다. APC는 소량의 우편 접수용으로써 저비용의 우편창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10년 기준 2,800대를 우체국과 공공장소 등에 배치하여 소/다량 우편물을 접수하고 있으며, 경영합리화를 목표로 소도시(농촌)를 대상으로 APC 설치를 확산시켜, 기존의 우체국 대체를 추진하고 있다((그림 1) 참조). APC의 주요기능에는 우편물 접수, 우표 판매, 배달증명 우편의 회신 영수증 발급, 주소이전 신청 서비스 등을 포함하여 제공한다[3].

(그림 1)

우편 자동화 센터(APC)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1.jpg

2. 영국우정

영국우정은 Pitney Bowes사에서 개발한 Post & Go Kiosk 장비가 총 149개소 우체국에 240대의 접수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런던에만 25개소에 40대가 운영 중이다. Post & Go Kiosk는 접수정보 입력 및 요금지불을 위한 시스템, 우편물 무게 계량 시스템, 우편물 투함용 Box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우편물 접수 절차는 우편서비스 선택, 발송지역 선택 및 무게 계량, 우편요금 결제(동전 또는 신용카드 결제), 레이블(우표+요금소인 내역) 출력, 고객이 출력된 레이블을 직접 우편물에 부착한 후, 무인 우편접수 창구코너 옆에 설치된 Box에 투함하는 형태로 우편물을 접수한다. 우편요금 결제가 완료되면 우편물에 부착하기 위한 레이블에 우편서비스, 접수 일시, 지점 번호, 단말기 번호 등이 포함되어 인쇄된다((그림 2) 참조)[3].

(그림 2)

영국우정 Post & Go Kiosk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2.jpg

이 우편접수 자동화기기는 서신 또는 서류 우편물에 대하여 접수가 가능하며, 소포는 대부분 우편창구를 통해 접수되고 있다. 우체국 우편창구를 통해 접수된 소포 우편물은 소포 서비스 사업자인 Royal Parcel사의 수집작업 직원에 의해 수집한다.

3. 프랑스우정

프랑스우정은 2009년에 5,000대의 우편용 무인 Kiosk 설치계획을 발표하고, 프랑스 전역에 설치된 IER사의 첫 번째 우편용 무인 Kiosk는 2011년 3월 23일 Paris Sentier 우체국에 설치하여 접수 절차창구로 운영 중에 있으며, Wincor Nixdorf사의 첫 Kiosk는 2011년 3월 25일 Nantes Eraudière 우체국에 설치되었으며, 고객이 스스로 손쉽게 우표와 소포 라벨을 구입할 수 있고,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제작되었다((그림 3) 참조).

(그림 3)

Paris Sentier 우체국 무인 Kiosk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3.jpg

프랑스우정은 2013년까지 5,000대 이상의 우편용 무인 Kiosk 기기 설치가 진행되었다. 이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무인 공과금 납부 및 우편물 접수이다.

프랑스우정은 대도시 내 주요 인구밀집 지역에 무인창구를 보급하여 택배접수 및 픽업 기능과 함께 공과금 납부 및 티켓 구매 등의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림 4)와 같이 24시간 무인 택배우편물 수령코너인 Cityssimo를 파리 등과 같은 대도시를 대상으로 33개소에 설치되어 운영 중이며, 현재 우편물 수취만 가능하고 우편물 접수 기능은 적용되지 않은 상태이다.

(그림 4)

프랑스우정 Cityssimo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4.jpg

2005년부터 파일럿 테스트를거쳐 ByBox의 시스템을 도입하여 ‘Cityssimo’라는 브랜드로 무인 택배서비스 제공 중이다. 무인 택배시스템은 전용부스 안에 설치되어 있고, 서비스 이용을 위한 회원가입 시 발급되는 보안카드 또는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출입할 수 있으며 이용절차는 다음과 같다.

  • •  회원가입 후 출입을 위한 보안카드 및 회원번호 수령(우편물 수령에 필요한 PIN 번호 등록)
  • •  온라인에서 물품 구매 시, 성명, 회원번호, 수령할 Cityssimo 주소 입력
  • •  물품이 배송되면 SMS(Send Message Service) 또는 이메일로 도착 안내 메시지 수신, 회원가입 시 등록한 PIN 번호 이용하여 배달된 물품 수량 확인 가능

편의점과 같이 독립된 공간 내에 무인택배 로커와 수취/배달 조작을 위한 컴퓨터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무인택배와 기능적으로 동일하나 독립된 공간으로 운영되는 특징이 있다[1]-[3].

4. 독일우정

독일우정은 2002년부터 KEBA의 시스템을 도입하여 ‘DHL Packstation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600여 곳에 2,500개의 Packstation을 설치·운영 중으로 2010년 11월 기준 서비스 등록 회원은 약 150만명 수준이며, 주요 도심지를 대상으로 10분 이내의 접근성이 확보되도록 확대 설치가 추진되고 있다((그림 5) 참조). Packstation을 통해 우편물 발송·수취 가능, 수취시에는 서비스 등록 시 수령한 카드와 개인인증번호(PIN)가 필요하며, 우편물 발송 시 개당 1.5유로의 저렴한 우편요금이 적용된다. 회원가입 없이 우편물 발송은 가능하나, 회원등록 후 Packstation을 사용할 경우에 배달 우편물 수령과 우편물 반송처리가 가능하고, Pack-station 사용 시마다 적립된 포인트를 사용하여 우편요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3][4].

(그림 5)

우체국 창구 코너용 접수시스템 및 소포 Box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5.jpg

5. 덴마크우정

덴마크우정은 국내외 통상우편물과 소포우편물에 대하여 무게측정, 요금계산, 요금처리, 우표/라벨스티커 및 영수증 발행을 제공한다. 종적 추적과 수취인에게 발송사실에 대한 SMS및 이메일 발송을 제공하는 aCon사의 SPU(Self Post Unit)를 2006년에 5대를 도입하여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덴마크 aCon사 제품은 현재 덴마크 우정과 노르웨이 우정(2007년), 네덜란드 우정(2008년), 그린란드 우정(2009년), 이스라엘 우정(2010년)도 aCon사의 SPU를 통해 시범사업이 진행되었다((그림 6) 참조)[3].

(그림 6)

aCon사의 무인 접수장치(SPU) 및 무인 택배시스템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6.jpg

6. 오스트리아우정

2006년부터 ‘Post.24’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관함에 우편물이 배달되면 수취인의 휴대폰 및 이메일로 우편물 도착안내 메시지가 전송되며, 메시지는 수령 시 필요한 인증번호(pickup code)를 포함하여 제공한다. 우편물 반송/반품시 절차는 1) 배송시 부착된 주소라벨 위에 반송라벨 부착 2) Post.24의 스캐너로 반송라벨에 포함된 바코드 판독 3) 보관함 문이 자동으로 열리면 우편물 넣고 잠김 확인 4) 인쇄되는 영수증 수령으로 손쉽게 우편물 반송처리 가능한 절차를 제공하고 있다((그림 7) 참조)[3].

(그림 7)

오스트리아우정 무인 택배시스템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7.jpg

7. 기타

가. Cleveron

에스토니아 물류 자동화시스템 및 솔루션 제공업체인 Cleveron가 개발한 택배 배달 시스템(SmartPOST) 시스템은 핀란드우정, 이탈리아우정, 러시아 등에 무인우편함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브라질에도 무인우편함 시스템이 수출될 예정이다.

SmartPOST는 보관함 중심으로 모듈화되어 있어 KEBA의 KePol 시스템과 같이 L자, U자, 직선 형태 등 설치장소의 환경 및 고객 요구사항에 따라 최적화된 형태로 설치가 가능하다. 중심 콘솔의 보관함수는 최소 32개에서 250개까지 변경 가능하다. 보관함의 모듈화를 통해 소포물량 변화에 따른 시스템 설치변경이 쉽고, 서비스 제공자의 시스템 투자효율을 높일 수 있다. SmartPOST 시스템의 운영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보관함에 원격제어 잠금 기술이 적용되었다.

SmartPOST를 통해 우편물 발송·수취 모두 가능하며, 보관함에 우편물이 도착하면 수취인의 SMS 및 이메일로 안내메시지가 전달되고, 메시지에는 수령 시 필요한 인증번호(security code)를 제공한다.

PackRobot은 공간의 효율적인 사용과 고객의 늘어나는 수요를 해결하기 위하여 단위 면적당 보관수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술을 적용한 것이다. 새로운 형태의 접수 절차함은 소포의 접수 및 수령을 하나의 슬라이딩 도어로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어린이, 노인과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고객을 고려하여 인체공학적으로 최적의 슬라이딩 도어의 위치로 결정하여 적용하였다. 기존 모델들에 비하여 1/4의 면적을 차지하고 자동으로 보관함의 빈 부분에 소포를 적재할 수 있으며, 4m2당 720개의 소포를 보관할 수 있다((그림 8) 참조)[5].

(그림 8)

Cleveron사 시스템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8.jpg

나. ByBox-myByBox

영국기업 ByBox가 개발한 무인 택배시스템은 영국, 프랑스우정 등에서 운영 중이며, 무인 택배시스템 설치 장소의 접근성과 야간배송 솔루션은 신속한 배송을 가능하게 한다. ByBox는 영국 내 공중전화 부스,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공항 등 1,500개의 지역에 18,000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특히 공중전화 부스에 보관함을 설치하여 사용자와 배송담당자 모두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일요일도 배송하여 24/7/365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가 온라인에서 주문한 물품은 48시간 이내 배달되며, 야간배송을 통해 오전 8시부터 수취 가능한 신속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소포의 96%가 오전 6시 이전에 보관함에 배송됨). 물품의 규격이 커 ByBox로 배달되지 못하는 경우 고객은 영국 내 175개의 PUDO(Pick Up-Drop Off) 장소에서 직접 수취할 수 있다.

보관함은 물품 수령 시 키를 이용하는 ‘Lock boxes’와 카드를 이용하는 ‘iBoxes’ 두 가지 형태가 있다. 부가 서비스로 세탁, 약품 구입, 전자제품 수리, 의류 수선, 개인 사서함, 물품 반품 서비스, 자동판매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그림 9) 참조).

(그림 9)

ByBox 시스템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9.jpg

ByBox 시스템은 사용 목적에 따라 customizing되며 우편물 발송서비스를 위한 무게 측정부는 최대 약 70kg까지 측정이 가능하다((그림 10) 참조). LMS(Locker Management System), AMS(Application Management System), GPRS(General Packet Radio Service) 등으로 구성된 원격관제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및 운영상태 정보관리가 가능하다.

(그림 10)

ByBox 시스템의 무게 측정부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0.jpg

고객에 의한 우편물 수령은 1) 웹사이트에서 회원가입(배달 장소 및 주소 입력), 2) 온라인에서 물품 구매 후 ByBox 회원 고유의 주소를 입력, 3) 물품이 배송되면 SMS 또는 이메일로 도착 안내 메시지가 수신, 4) 메시지에 포함된 인증번호를 이용하여 물품을 수령할 수 있는 절차를 제공한다(보관함에 도착 후, 익일 자정까지 수령해야 함). 우편물 반품은 1) 웹사이트에서 반품우편물을 수령할 업체 선택 2) 반품우편물을 발송할 보관함 위치 선택 3) 이메일/휴대폰번호/주문번호 입력 4) 반품라벨 인쇄 및 우편물에 부착, 5) 지정한 mybybox에서 인증번호 입력 후, 보관함 문이 열리면 반품우편물 투함하면 된다[6].

8. 국외 기술동향 조사결과 요약

미국, 독일 등 해외우정은 우체국과 공공장소에서 소·다량 우편물 접수 및 배달을 위한 접수 절차장비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포 우편물에 대한 비중이 커지면서 소포우편물 접수용 자동화기기가 개발되어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현재는 소포(택배) 중심으로 개별접수 및 배달(수령) 자동화기술 개발과 적용이 진행되고 있는 단계이다.

각 국가별 접수 자동화장비 관련 추진 주요 내용은 <표 1>과 같다. 현재 대부분의 우편사업자들은 우편창구 업무 부하 개선 및 운영비 절감 등을 위해 우체국 내 또는 공공장소에 우편물 접수 자동화기기를 설치하여 운영 중이다. 우편용 자동화기기들은 고객에 의해 손쉽게 접수할 수 있는 절차를 제공하기 위해 우편물의 요금 산정을 위한 무게 측정 기술, 다양한 요금 결제 기술과 우편물 제출 방법 등을 결합하여 제공한다.

<표 1>

주요 국가별 접수·배달 자동화기기 활용 현황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t001.jpg

무인 택배시스템은 독일우정에서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유럽 전역에 확대 운영되고 있으며, 호주, 아시아국가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무인 택배시스템 서비스는 대부분 우편물 접수, 수취, 반송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으며, 실외에 설치된 장치관리를 위하여 부가적으로 운영장치의 상태 실시간 모니터링, 원격제어, 보안기술, 종적 추적서비스 제공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무인 택배시스템의 설치지역은 인구 밀집도가 높거나 고객 접근성이 좋은 지하철, 버스정류장, 아파트단지 등으로 365일 운영하며, 익일 택배 등으로 서비스 편리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적용되고 있다. 무인 택배시스템을 이용한 우편물 발송 시에는 회원가입 여부에 상관없이 이용 가능하나, 무인 택배시스템을 이용한 우편물 수취는 회원등록 후 지정 위치의 무인 택배시스템을 통해 수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3]. 무인 택배시스템을 통해 직접 수령/발송 시 요금할인 적용, 회원등록 후 무인사서함을 사용하는 경우에 편리한 우편물 반송, 우편요금 등으로 사용 가능한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해외 대형 판매업체들은 사업 확장을 위해 물류망과 새로운 아이템을 결합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추진하고 있다. 이에 국내 우정사업본부는 이러한 사례들을 참고하여 국내 운영환경에 적합한 우편용 접수 자동화기기와 배달(수령)도 가능한 통합운영 관리체계 구축과 우편 수익 기반 창출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III. 국내 기술동향

국외 우편 접수 자동화기기 기술 및 무인 택배시스템 기술 변화 추세와 국내 우편서비스 운영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우편용 접수 자동화기기의 고도화 추진 내용과 우편물 배달 및 수령절차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개발 동향을 다루고자 한다.

1. 우편 접수 자동화기술

우편 접수 자동화기기는 우체국내(85대)에 설치되어 대부분 운영되고 있으며, 지하철역 또는 주요 빌딩 등(89대)에도 설치되어 운영 중이다((그림 11) 참조). 이 장치는 대부분 소형우편물(일반, 등기) 우편물과 소형소포를 대상으로 접수가 가능하다[7].

(그림 11)

접수 절차 자동접수기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1.jpg

접수할 우편물을 자동으로 열린 투함구에 넣으면 무게와 크기가 자동으로 측정된다. 우편물 제출은 출력된 라벨을 우편물에 부착하여 투함구에 다시 넣으면 우편물 무게를 검증한 후, 공동 접수함에 자동으로 제출되며, 다량 등기우편의 경우 1회에 최대 5통까지 일괄 결제가 가능하다[1][7].

2. 다량 등기우편 접수 자동화기술

우편 자동접수기(다량)는 소·다량 규격 일반우편과 등기 통상우편물을 고속으로 접수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수십 통 이상의 우편물을 일괄 접수하기 위한 절차를 제공한다. 우편 자동접수기(다량)의 기능은 크게 고객용과 직원용으로 구분되며, 고객용은 일반 통상우편물 접수, 가접수 등기우편물 접수 및 등기우편물 직접접수 기능이 있고, 직원용으로는 우편물 별납인 인쇄 및 검증, 일부인 인쇄, 계약등기 실물 검증 및 등기 바코드 판독 검증 기능이 있다((그림 12) 참조))[2].

(그림 12)

접수 절차 자동접수기(다량)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2.jpg

3. 라벨 자동부착 기술

접수 절차 자동접수기에 고객으로부터 입력된 접수정보를 기반으로 인쇄된 라벨을 자동으로 우편물에 부착할 수 있는 모듈이 개발되었다. 주요 기능으로는 출력된 라벨의 바코드를 판독하여 라벨(접착 바코드 라벨) 정상 출력 유무와 정상 부착 유무 검증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그림 13) 참조)[3].

(그림 13)

무인우편 자동접수기 라벨 자동부착 모듈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3.jpg

4. 접수정보 자동획득 기술

규격 등기우편의 경우에는 수취인 주소영역의 문자를 인식하여 제공함으로써 접수정보 입력에 대한 편리성 제공도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받는 사람의 주소정보 인식을 위한 접수정보 자동획득 절차는 무인우편 자동접수기의 카메라를 통해 획득된 우편영상을 전처리한 후, 우편정보 이진화 데이터를 생성하여 중앙 서버에 전송하는 단계와 중앙 서버에서 우편정보 이진화 데이터로부터 접수정보를 인식하는 단계, 우편 자동접수기에 접수정보 인식결과를 제공하는 단계로 개발되었다. 이는 여러 대의 무인우편 자동접수기로부터 획득된 우편영상을 하나의 주소정보 인식기를 통해 인식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구축비용 최소화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그림 14) 참조).

(그림 14)

무인우편 자동접수기 접수정보 자동인식 결과 사용의 예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4.jpg

또 다른 접수정보 자동입력 방법으로는 인터넷우체국에 사전에 등록된 주소록을 검색하여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적용하였다. 또한 개인 휴대단말의 Mobile Web Application을 통해 사전 입력된 접수정보를 QR 바코드로 변환 후, 우편용 접수 자동화기기에 설치된 바코드 판독기를 통해 접수정보가 자동 입력되도록 하는 방법도 적용될 예정이다((그림 15) 참조).

(그림 15)

접수정보 자동연계(QR 바코드)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5.jpg

5. 우편물 부피 측정 기술

우편물 무게/부피 자동측정 기술은 우편요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 우편물 무게와 부피를 보다 효율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기술이다. 이에 좁은 공간에서 우편물 무게와 부피를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중량 측정용 저울 상단에 접수할 우편물을 올려 놓으면, 무게를 측정한 후, 높이 측정 센서를 통해 우편물 높이값을 측정하고, 우편물 상단면의 영상을 획득하여 우편물의 가로, 세로값을 생성결과와 결합하여 우편물 무게 및 부피를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기술이 개발되었다((그림 16) 참조). 이 우편물 무게/부피 자동측정 기술개발로 인하여 일반우편의 규격, 비규격 여부 식별과 다양한 크기의 우편물에 대한 부피측정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우편물 접수자동화 기기를 통해 다양한 크기의 우편물 접수도 가능하게 되었다[3].

(그림 16)

우편물 무게/부피 자동 측정부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6.jpg

6. 원격제어/보안관제 기술

우편용 접수 자동화기기로부터 고객의 문의사항을 안내하거나, 고객을 대신하여 접수 및 배달된 우편물 수령절차를 원격에서 지원하기 위한 원격제어 기술과 유실물 탐지, 방문자 수 관리, 배회자 감시, 화재 감시 등이 가능한 보안관제 기술이 개발되었다((그림 17) 참조)[3]

(그림 17)

원격지원/보안관제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7.jpg

7. 무인우체국 구축 기술-접수·배달 통합장치

무인우체국 시대 개막에 대비하여 접수 절차 요소 기술 및 무인화 기기 개발을 목표로, 무인화기기 접수정보 자동획득 기술, 다양한 우편물의 무게/부피 자동측정 기술, 원격지원/보안관제 기술 등과 국내 무인 택배시스템의 하드웨어 제작 기술, 우편물 접수/수집업무와 배달업무, 수령 프로세스와 결합하여 운영이 가능한 접수·배달 통합장치 기술이 개발되었다. 이 접수·배달 통합장치는 다양한 우편물을 접수 가능하도록 확보된 요소기술들을 결합하여 적용한 것이다((그림 18) 참조).

(그림 18)

무인우체국 운영 개념도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8.jpg

일반우편 및 등기우편의 경우에는 30통 이하 단위로 동일 중량 우편물의 일괄 접수가 가능하고, 우편종별 공동 접수함으로 제출할 수 있다. 만일 공동 접수함이 만재 상태일 경우나 고중량 우편물이 접수될 경우에 접수 과정에서 측정된 크기값을 사용하여 해당 여유 배달함을 배정하여 접수우편물의 제출이 가능하다. 우편물 접수는 회원/비회원 모두 가능하며, 회원의 경우는 인터넷우체국 주소록과 Mobile Web Application을 통해 접수정보 자동입력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배달함은 재배달 비율이 높은 등기통상, 등기소포(우체국 택배) 등이 배달 가능하도록 우편물 크기를 고려하여 배달함이 제작되었다. 우편물 배달은 회원가입 시 제공된 무인우체국 주소가 받는 이 주소로 기재되어 접수된 우편물을 배달한다. 또한 비회원이지만 우체국 접수창구의 안내로 회원번호가 없이 무인우체국 주소로 기재된 우편물, 그리고 고객의 부재로 수령이 불가능한 우편물도 무인우체국 배달에 대한 고객의 동의과정을 통해 승인된 우편물들을 무인우체국으로 배달할 수 있다. 배달함에 배달이 완료되면, 고객의 휴대단말로 수령 가능하도록 SMS를 제공한다. 회원의 경우에는 가입 시 배정된 ID와 비밀번호로 배달된 우편물을 수령할 수 있으며, 비회원인 경우에는 SMS로 제공된 임시 ID와 임시 암호로 수령이 가능하다.

우편물 접수 시 사용되는 우편요금, 배송조건, 우편번호(주소), 감액률 등의 운영 기준 데이터는 일관성 유지가 가능하도록 우편물류정보시스템(POSTNET)을 통해 직접 액세스하는 방법으로 개발되었고, 우편물 접수 시 입력된 개인정보는 접수 절차가 완료되면 접수 자동화기기에서 자동 삭제되므로 개인정보 보호도 가능하다.

무인우체국에 설치된 접수·배달 통합장치 이용고객에 대하여 문의사항 안내, 장애 상담, 원격제어를 통해 장애 대처가 가능한 콜센터 연계 대화형 원격지원 시스템도 개발되었다. 또한 접수·배달 통합장치의 주요 부품 동작상태, 소모품 상태, 접수함 및 배달함 운영상태 등도 관리가 가능하며, 유지보수 작업자에게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주요 사항들은 SMS로 통지하는 기술도 적용되었다.

우정사업본부는 주요 기술개발 결과를 통합하여 2014년 5월 30일부터 경기도 하남과 김포지역에 무인우체국 2곳을 개국하여 운영을 개시((그림 19) 참조)하였다. 무인우체국에는 우편물 접수·배달 통합장치, 무인우편 안내장치와 우체국 금융을 이용할 수 있는 ATM(Automated Teller Machine) 등이 설치되어 있다.

(그림 19)

무인우체국 접수·배달 통합기 이용 예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9.jpg

무인우편 안내장치를 통해 무인우체국 이용 안내, 우편접수 및 수령절차 안내, 등기번호에 의한 종적 추적조회, 우편번호 조회가 가능하다[8]. 무인우체국 내에 설치된 접수·배달 통합장치의 운영안정성 확보와 이용 고객으로부터 추가 요구사항을 수렴을 통해 이용 편리성 제고를 위한 노력이 진행 중이다.

IV. 맺음말

우편용 접수 및 배달 자동화기기 기술은 무인우체국 시대에 대비하여 기술개발이 진행되었다. 국내 우편서비스는 무인우체국 개국으로 현재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실외형 무인우편 접수 및 수취용 우편함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우편물 접수 및 배달 자동화기술은 비정형 우편물 접수, EMS(Express Mail Service) 접수에 관한 기술개발과 다양한 부가서비스를(예, 보관기간 연장, 반품, 재 발송 등) 제공하기 위한 요소 기술 개발과 적용이 요구된다.

향후, 고객은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무인우체국을 통해 다양한 우편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약어 정리

APC

Automated Postal Center

ATM

Automated Teller Machine

EMS

Express Mail Service

GPRS

General Packet Radio Service

LMS

Locker Management System

PUDO

Pick Up-Drop Off

SMS

Send Message Service

SPU

Self Post Unit

USPS

U.S. Postal Service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우편사업 환경변화를 반영한 무인 우편 장비 고도화 연구,” 2011. 12, pp. 87-133.

[2]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무인우체국 구현을 위한 무인화 장비 개발,” 2012. 2, pp. 43-151.

[3]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무인우체국 고객편의 향상 및 운영관제 기술 개발,” 2013. 12, pp. 9-229.

[4] 

epost mitarbeiter, PACKSTATION Deutsche Post DHL - So funktioniert’s, June 3rd, 2011. http://www.youtube.com/watch?v=HUF3f4tvJnM

[5] 

Cleveron, Apr. 29st, 2013. http://www.youtube.com/watch?v=ErPmHT-cdQ8

[6] 

ByBox, Sept. 12th, 2011. http://www.youtube.com/watch?v=pWw2ncJrqzg&index=3&list=PL7B12B314BD631347

[7] 

Postcube, http://www.postcube.kr/

[8] 

경기일보, “김포·하남에 무인우체국,” 2014. 6. 2.

(그림 1)

우편 자동화 센터(APC)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1.jpg
(그림 2)

영국우정 Post & Go Kiosk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2.jpg
(그림 3)

Paris Sentier 우체국 무인 Kiosk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3.jpg
(그림 4)

프랑스우정 Cityssimo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4.jpg
(그림 5)

우체국 창구 코너용 접수시스템 및 소포 Box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5.jpg
(그림 6)

aCon사의 무인 접수장치(SPU) 및 무인 택배시스템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6.jpg
(그림 7)

오스트리아우정 무인 택배시스템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7.jpg
(그림 8)

Cleveron사 시스템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8.jpg
(그림 9)

ByBox 시스템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09.jpg
(그림 10)

ByBox 시스템의 무게 측정부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0.jpg
(그림 11)

접수 절차 자동접수기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1.jpg
(그림 12)

접수 절차 자동접수기(다량)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2.jpg
(그림 13)

무인우편 자동접수기 라벨 자동부착 모듈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3.jpg
(그림 14)

무인우편 자동접수기 접수정보 자동인식 결과 사용의 예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4.jpg
(그림 15)

접수정보 자동연계(QR 바코드)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5.jpg
(그림 16)

우편물 무게/부피 자동 측정부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6.jpg
(그림 17)

원격지원/보안관제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7.jpg
(그림 18)

무인우체국 운영 개념도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8.jpg
(그림 19)

무인우체국 접수·배달 통합기 이용 예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f019.jpg
<표 1>

주요 국가별 접수·배달 자동화기기 활용 현황

images/2014/v29n5/ETRI_J003_2014_v29n5_114_t001.jpg
Sign Up
전자통신동향분석 이메일 전자저널 구독을 원하시는 경우 정확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