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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여찬 (Yoon Y.C.) 스마트콘텐츠연구실 선임연구원
김현진 (Kim H.J.) 스마트콘텐츠연구실 책임연구원
장규호 (Zhang G.H.) 스마트콘텐츠연구실 선임기술원
이준우 (Lee J.W.) 스마트콘텐츠연구실 실장
조현우 (Jo H.W.) CPS연구실 선임연구원
김홍기 (Kim H.K.) 가상현실연구실 책임연구원

Ⅰ. 머리말

애플 아이폰 및 앱스토어의 성공은 기존의 PC위주의 애플리케이션 시장을 모바일 기반 시장으로 빠르게 확대·재편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개인화, 이동성 등 기존 PC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대비되는 차별성과 모바일 OS 제조사인 애플, 구글 등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마켓을 이용한 접근성 향상 등을 통하여 빠르게 보급되었다. 시장전망업체인 가트너(Gartner, Inc)는 애플리케이션마켓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 2012년 640억 다운로드, 186억달러 매출액에서 2017년 2,700억 다운로드, 765억달러 매출액 규모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을 전망하였다[(그림 1) 참조].

(그림 1)
모바일 앱스토어 다운로드 현황 및 전망

이에 따라 기존의 PC기반 애플리케이션 업체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고려하거나 주력 타겟을 모바일로 변경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으며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신규업체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개발업체의 증가는 경쟁의 심화로 이어졌고, 시장초기와 달리 아이디어와 개발능력만으로는 쉽게 경쟁의 우위를 점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이에 따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도 기성산업과 같이 시장규모, 경쟁 현황분석 및 전략수립 등을 통한 체계적인 시장분석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마켓은 기존의 오프라인 제품 시장과 달리 제품이 구글, 애플마켓 등 특정 온라인마켓에 상대적으로 집중되어있고 마켓에 따라 순위, 다운로드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다른 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자동화된 시장분석이 용이한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경쟁 애플리케이션 및 마켓의 상황을 자동·반자동 분석하는 모바일 시장분석서비스가 개발, 출시되고 있으며 관련 주요기술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본고에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마켓의 현황을 분석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분석서비스 및 관련 주요 기술동향을 조사, 분석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본고는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Ⅱ장에서는 구글, 애플 등 주요 애플리케이션마켓의 현황에 대하여 분석, 기술한다. Ⅲ장에서는 대표적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마켓 분석서비스현황 및 특징에 대하여 기술하고, Ⅳ장에서는 모바일 분석서비스 제공을 위한 주요 요소 기술에 대하여 분석하도록 한다.

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마켓 현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마켓은 모바일OS 개발업체인 애플과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를 중심으로 단말기 제조사(삼성, LG 등), 통신사(SKT, KT 등), 웹 검색·서비스 업체(네이버, 아마존 등) 등 다양한 업종·업체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 중 가장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애플 및 구글의 애플리케이션마켓과 향후 가장 큰 시장으로 각광 받고있는 중국에서 운영되는 바이두, 텐센트 등의 애플리케이션마켓 현황을 분석한다.

1. 구글 플레이스토어 현황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안드로이드OS의 공식 애플리케이션마켓으로 2009년 3월 첫 출시 당시 2,300개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시작하여 현재(2014년 12월 기준) 20만개의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여 대략 140만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이 등록되어 있다[1]. 2013년 기준으로 500억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며[2] 현재 135개 이상의 국가에서 서비스되고 있다[3].

2013년 9월 기준으로 500만 다운로드 이상을 기록한 애플리케이션은 약 800개 이상, 1,000만은 400개, 1억은 77개로 집계되고 있다. 1억 다운로드 이상을 기록한 애플리케이션에는 구글에서 출시한 크롬브라우저, 구글맵 등을 포함하여 페이스북, 드랍박스와 같은 글로벌 업체가 출시한 애플리케이션과 캔디크러시사가, 드래그 등의 게임이 포함되어있다. 유료 애플리케이션 중 백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애플리케이션의 수는 23개로 마인크래프트, 앵그리버드 등 게임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4].

구글을 포함한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마켓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 평점제도를 운용하여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하기 전에 제품의 품질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림 2)는 다운로드 수 구간별 애플리케이션의 평균평점을 보여 주는데 대부분의 구간에서 4점 이상을 기록하며 다운로드 수와 평균평점이 큰 연관관계가 없음을 보여준다. <표 1>에서는 평점이 높은 상위 5개의 애플리케이션 중 4개가 이슬람의 경전인 코란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임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 자체의 품질보다는 콘텐츠에 따라 평점이 메겨졌음을 추측할 수 있다[5].

(그림 2)
다운로드 수 당 평균 평점[5]
<표 1>
애플리케이션 평점 순위

2. 애플 앱스토어 현황

애플 앱스토어는 애플에서 자사의 아이폰 및 아이패드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도록 출시한 애플리케이션마켓이다. 2008년 7월에 출시되어 2014년까지 140만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이 앱스토어에 등록되었고 750억 이상의 다운로드가 이루어진 것으로 추산된다[6].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당 평균 수입은 8,700달러로 추산되고 있으며[7] 애플리케이션 당 평균 다운로드 수는 62,500이다[8]. <표 2>는 2014년 12월 애플 앱스토어 순위를 나타낸다. 유료 애플리케이션 상위 10개 중 5개가 게임으로 애플 앱스토어 역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마찬가지로 유료 애플리케이션 중 상당수가 게임콘텐츠임을 확인할 수 있다. 평균 다운로드 수는 62,500이다[8].

<표 2>
2014년 12월 앱스토어 순위

3. 중국 앱스토어 현황

중국의 경우 주요 인터넷서비스 업체 및 단말기 제조사의 구글 플레이스토어 미지원 문제로 다른 국가와 달리 중국 내에서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점유율은 매우 낮은 편이며 대신 바이두, 텐센트 등 자국 업체의 애플리케이션마켓이 주요 마켓으로 이용되고 있다.

가. 바이두 스토어

중국의 점유율 1위 검색엔진 바이두에서 출시한 웹 기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마켓으로 웹 서치엔진 결과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게 연동하였다.

나. 텐센트 App Gep

자사의 유명 채팅 애플리케이션 WeChat을 기반으로 마켓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정확한 다운로드 수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지난 6개월간 400%의 다운로드 증가가 이루어졌다고 발표하였다. 일별 누적 6,400백만 다운로드가 발생한다고 알려졌다.

다. Qihoo 360 Mobile Assistant

중국 내 두 번째 검색서비스업체로 바이두와 마찬가지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마켓을 운영한다. 4억 이상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고 발표하였으나 실제유저(active user)라기 보다는 총 다운로드 수에 가까울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9].

라. 기타 앱스토어 현황

이외에도 아마존이 자사의 킨들 태블릿을 위해 출시한 아마존 앱스토어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OS를 대상으로 하는 윈스토어, 삼성전자에서 자사 핸드폰에 설치한 갤럭시 스토어, SKT, KT 등 통신사에서 운영하는 스토어 및 네이버 스토어 등이 운영되고 있다. 이 중 아마존 스토어는 2015년 2월 기준으로 33만개의 애플리케이션이 등록되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Ⅲ.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분석서비스 현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경쟁상황, 시장규모 등을 분석해주는 다양한 시장분석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분석서비스는 주로 앞 단락에서 소개한 애플리케이션마켓을 대상으로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순위 정보, 경쟁상황 등을 분석하여 제공한다. 또한, 이 외에도 애플리케이션의 제품품질, 사용자 이용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석서비스도 활용되고 있다.

1. 시장분석서비스

가. App Annie

앱애니(App Annie)는 주요 애플리케이션마켓인 구글,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의 마켓을 분석하여 마켓의 순위정보 및 애플리케이션의 경쟁상황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시장분석서비스이다. 상위 100대 퍼블리셔 중 90%가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자사의 자료분석을 기반으로 매 분기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한 분석 리포트를 발표하고 있다. 앱애니에서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 스토어 통계(Store Stats)

    애플리케이션마켓별로 순위정보, 검색어에 대한 검색결과 정보를 날짜별로 제공

  • 색인(Index)

    애플, 구글 스토어를 종합한 다운로드·매출 기준 상위 회사순위와 상위 애플리케이션 정보제공. 게임, 음악 등 카테고리별로도 순위 확인가능[(그림 3) 참조]

  • 스토어 통계분석 프로(Store Stats Pro)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 수 및 매출추정치를 시간대별로 확인가능

  • 스토어 인텔리전스(Store Intelligence)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매출, 총 실사용자 수, 사용자 인구통계 등의 정보 추정치 제공

  • 사용성 인텔리전스(Usage Intelligence)

    실사용자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도달률과 참여도, 사용빈도, 세션시간, 설치율, 실행률, 애플리케이션 수명 등의 정보 제공

  • 청중 인텔리전스(Audience Intelligence)

    사용자의 성별, 나이, 소득 및 교육수준 등의 정보를 파악하고 애플리케이션의 크로스 애플리케이션 채택률을 카테고리별로 분석

(그림 3)
App Annie 서비스 화면

나. App Brain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주요 통계정보를 제공하고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평점, 다운로드 수 등을 시간정보와 함께 제공한다.

  • 구글 통계정보

    구글마켓과 관련된 주요 마켓 통계정보를 다음과 같이 제공

    - 등록 애플리케이션 수: 구글 마켓에 등록된 애플리케이션의 증감데이터 제공

    - 무료·유료 애플리케이션 비율: 무료와 유료 애플리케이션의 수 및 비율정보 제공

    - 평점정보: 전체 애플리케이션의 평균 평점정보 제공[(그림 4) 참조]

    - 다운로드 수: 다운로드 등급당 포함된 애플리케이션 수 제공

    - 카테고리 순위: 등록된 애플리케이션 수를 기준으로 상위 10개의 카테고리 순위정보 제공

    - 내부결제 지원 애플리케이션: 내부결제(in-app billing)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의 통계정보 제공

    - 월간 순위: 다운로드 기준으로 신규 애플리케이션, 전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순위정보 제공

  • 애플리케이션 시계열 정보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시계열 상의 평점 변화, 스크린 등 디바이스 구성, 애플리케이션 관련 주요 키워드정보를 통계정보와 함께 제공[(그림 5) 참조]

(그림 4)
App Brain 서비스 화면
(그림 5)
App Brain 주요 키워드정보 제공내용

다. App Figure

애플, 구글 등 주요 마켓의 매출, 다운로드 수, 리뷰, 랭킹 등의 데이터를 종합하여 제공한다. 리뷰의 경우 글로벌 리뷰를 번역하여 제공하며 날짜, 애플리케이션, 국가별로 테이블 및 차트, 맵 등을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가시화하여 제공한다.

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석서비스

모바일 사용자의 실제 사용데이터를 수집해서 사용자의 행태를 분석하고 이를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사용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석 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사항에 의해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사나 운영자가 효율적으로 모바일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관한 자료를 수집해서 각종 분석자료와 함께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도구 및 플랫폼들이 발표되고 있다[10].

가. Google Mobile App Analytics

웹로그 분석의 노하우를 이용해서, 사용자 디바이스에서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양한 요구수준의 리포트를 생성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하고 있다.

나. Flurry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분석을 기반으로 사용자 행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 확장. 현재 가장 많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2014년 7월에 야후에 인수되었다.

다. Mixpanel

개별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세분화 된 분석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개발사의 마케팅 관점에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라. Localytics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 시작하였으며, 고객 생애가치 추적기능(life time value tracking)을 이용하여, 어떤 고객군이 영업이익을 가져다주는지를 측정하고,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실질적인 가치를 가시화하여 애플리케이션 마케팅을 기획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마. AppSee

이스라엘 기업의 제품으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실행화면을 비디오로 재구성한 세션 레코딩(session recoding) 기능과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많이 터치한 부분을 히트맵으로 시각화하는 등의 직관적인 시각화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바. Fingra.ph

수치 위주의 그래프 방식에서 색상 등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에 중점을 둔 국내 분석 시스템이다. 애플리케이션 프로파일 분석 등 다양한 지표를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별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분석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한다.

사. 5Rocks

모바일 게임에 특화된 분석데이트를 제공하는 국내 업체로 2014년 8월 미국 모바일 광고 플랫폼 회사인 탭조이에 인수되었다.

아. T-MAT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자회사인 TNK팩토리에서 개발한 분석 솔루션으로 애플리케이션 운영과 수익화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광고 플랫폼을 활용한 광고 효과 분석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자. MoAA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스마트콘텐츠연구실에서는 개발사가 모바일 사용자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분석(Mobile app Activity Analytics: MoAA) 플랫폼을 개발하고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다. MoAA에서 제공하는 분석결과를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대시보드

    네크워크, 마켓정보, 해상도, 이용자 수, 접속자, 실제 이용자, 접속 빈도, 소요시간 등 일정 기간 내에 발생한 사용자 정보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음.

  • 상세 분석

    대시보드에서 제공된 요약된 정보에 대해서 다양한 검색 조건(예, 플랫폼 버전, 플랫폼 종류, 통신사 정보, 버전, 네트워크 상태 등)을 통해, 사용자 로그 정보를 좀 더 상세히 분석하는 기능 제공

  • 코호트 분석

    코호트(Cohort)는 통계적으로 동일한 특색이나 행동 양식을 공유하는 집단 간 분석을 말하는 것으로, MoAA 서비스에서는 동일한 고객 집단(예, 날짜별 신규 유입 고객 등)에 대해 기간별 접속 이력, 재방문 정보 등을 분석하는 기능 제공

  • 사용자 이동경로 분석(Funnel analysis)

    개발자 및 사업자가 설정한 프로세스 혹은 스탭에 따라서 사용자가 얼마나 실행했는지를 측정하는 것으로, 단계별 이탈자 비율을 측정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세부 프로세스 혹은 단계의 적정성 여부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 제공

  • 사용자정의 분석

    개발사에서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맞게 수집하고자 하는 정보를 직접 정의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능으로, 예를 들면 개발사의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사용자가 어떤 아이템을 많이 선호하는지 혹은 아이템별로 선택하는 순서, 구매 이력 등을 분석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음.

Ⅳ.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분석 관련 기술현황

이번 단락에서는 모바일 시장분석서비스를 위한 관련 기술동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모바일 시장분석기술은 크게 분석을 위하여 애플리케이션 마켓정보 등 각종 정보를 온라인으로 수집하는 모바일 마켓데이터 수집기술과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공하는 데이터분석 기술로 나눌 수 있다.

1. 마켓데이터 수집기술

애플은 자사의 EPE 서비스[11]를 통해 가입된 회원에게 애플리케이션 마켓데이터 전체를 배포하고 있으나 구글, 아마존 등의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은 마켓의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업체에서 운영하는 마켓사이트에 게시된 정보를 수집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웹 데이터를 수집하는 웹수집 기술이 활용될 수 있다. 웹수집 기술은 흔히 웹스크랩(Web scrap), 웹크롤링(Web crawing)으로 분류되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 기술로 이루어져 있다[(그림 6) 참조].

(그림 6)
마켓데이터 수집 구조도
  • HTML Parser

    HTLM로 기술된 웹문서의 구조를 분석해서 원하는 데이터만을 추출하는 기술로 단순히 데이터를 HTML 태그에서 분리시키는 기술과 AJAX와 같은 동적렌더링 페이지를 처리하여 데이터를 추출하는 기술이 있음.

  • 크롤링

    대상으로 하는 웹 사이트 전체의 내용을 수집하기 위하여 내부에 연결된 하이퍼링크(Hyperlink)를 수집하고 해당 하이퍼링크의 사이트에서 추가로 하이퍼링크를 다시 수집하여 순환적으로 다량의 웹데이터를 수집하는 기술

  • 분산저장

    방대한 양의 웹데이터를 수집, 저장하기 위하여 다수의 서버에 DB를 분산설치하여 작동하도록 하는 기술로서 하둡(Hadoop), 몽고DB(MongoDB)와 같은 오픈소스 기반의 기술이 주로 활용됨.

Viennot[5]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웹수집 기술을 이용하여 수집한 후 통계정보를 분석하였다. 구글의 경우 개개의 애플리케이션의 하이퍼링크를 공개하지 않아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 위에 언급된 웹크롤링 기술을 적용하여야 한다. Viennot는 웹크롤링 기술 이외에도 구글의 검색결과를 활용하여 수집할 애플리케이션의 하이퍼링크를 조사한 후 이를 분산저장 장치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2. 데이터분석 기술

수집된 마켓데이터를 이용하여 유의미한 데이터를 도출하기 위하여 데이터분석 기술이 사용된다. 데이터분석 기술은 목적에 따라 다양한 기술이 적용 가능하다. 본고에서는 수치예측 등의 데이터분석에 널리 사용되는 선형회귀를 이용한 데이터 예측 분석기술과 애플리케이션과 관련된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는 키워드추출 분석기술에 대하여 알아본다.

가. 데이터 예측분석

애플리케이션마켓은 마켓별로 제공하는 정보가 다르며 특히 매출액, 다운로드 수 등의 정보는 구체적인 수치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회원사의 정보 혹은 획득할 수 있는 다른 정보를 활용한 정보추정이 필요하다. 예측분석기술(Predictive analytics)은 주어진 데이터 혹은 비슷한 샘플과의 비교를 통해 미래의 데이터 혹은 알려지지 않은 데이터를 예측하는 기술로 매출액, 다운로드 수 추정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예측분석에는 회귀분석, 기계학습,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이 활용된다.

  • 회귀분석

    예측분석을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석방법으로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는 수식을 찾아 해당 수식을 통해 예측함.

  • 기계학습

    음성인식, 얼굴인식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인공지능 기법으로 주어진 데이터를 통해 모델을 학습, 적용하여 예측에 활용함.

  • 빅데이터분석

    대용량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예측 정확성을 높이는 기술로 주로 기계학습 방법과 함께 활용됨.

나. 키워드추출 분석

키워드추출기술은 일반적으로 많은 양의 전자문서에서 주요 키워드를 뽑아내는 기술을 가리킨다[(그림 7) 참조]. 주로 정보검색이나 빅데이터분석 분야에서 활용되는 기술로 애플리케이션 마켓데이터에 해당 기술을 적용하여 마켓의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여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또한, App brain[(그림 5) 참조]과 같이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주요 키워드가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분석하는 방법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표 3>은 마켓데이터 수집기술 및 데이터분석 기술을 적용하여 구글마켓을 수집한 후 교육카테고리의 한국어 애플리케이션에 대하여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고 키워드별 관련 애플리케이션 수를 집계한 결과이다. 영어, 단어 등 어학 위주의 키워드가 상위를 이루고 어린이, 자녀, 동물 등 유아 관련 키워드도 상위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키워드추출을 통해 특정 애플리케이션마켓의 경향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림 7)
언어분석 및 벡터스페이스 모델을 활용한 키워드추출기술 구조도

키워드추출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술이 일반적으로 적용된다.

<표 3>
교육 카테고리 키워드추출 결과
  • 언어분석기술

    자연어 문장을 분석하여 문법구조 의미구조 등을 분석하는 기술이다. 단어의 품사를 태깅하는 형태소 분석기술, 특정 단어의 개체명(단어의 종류로 이름, 날짜, 전화번호 등)을 분석하는 개체명 분석 기술, 문장 간의 의존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의존구문분석기술 등으로 구성된다. 언어분석기술을 적용하면 명사와 같이 특정 품사의 단어만을 추출하거나 이름, 날짜와 같은 특정 개체명만을 키워드로 추출할 수 있음.

  • 키워드추출기술

    특정 문서셋에 대하여 문서셋의 중요 키워드를 추출하는 기술로 주로 언어분석된 문서셋에서 명사, 용언 중 특정 문서셋에서의 빈도가 일반적인 빈도에 비해 높은 단어를 중요단어로 추출하는 벡터스페이스 모델(Vector Space Model)이 주로 사용됨.

Ⅴ. 맺음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마켓은 지속적으로 고속성장하고 있고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마켓에 대한 정확한 진단 없이 마켓에 진출하면 자칫 실패할 수 있어 시장에 대한 진단을 도와주는 모바일 시장분석서비스 또한 각광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애플리케이션마켓의 현황을 분석하고 현재 상용화되어 서비스 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마켓 시장분석술 및 관련 기술현황을 살펴보았다. 애플리케이션마켓 시장분석기술은 초창기 단계로 아직 개선 및 활용의 여지가 많이 남아있다. 새로운 분석서비스의 개발 및 개발사의 서비스 활용은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약어 정리

MoAA

Mobile app Activity Analytics

References

[1] Appfigures blog, “App Stores Growth Accelerates in 2014,” Jan. 13th, 2015, http://blog.appfigures.com/ap p-stores-growth-accelerates-in-2014/
[2] Phonearena.com, “Android's Google Play beats App Store with over 1million Apps, Now Officially Largest,” July 24th. 28th, 2013, ttp://www.phonearena.com/ne ws/Anoids-Google-Play-beats-App-Store-with-ov er-1-million-apps-now-officially-largest_id45680
[3] Google Play Help, “Paid App Availability,” Retrieved 7, Mar. 2012,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 answer/143779?hl=en
[4] Wikipedia.org, “List of most downloaded Android applications,” May 21st, 2015, http://en.wikipedia.org/ wiki/List_of_most_downloaded_Android_applications
[5] N. Viennot, E. Garcia, and J. Nieh, “A Measurement Study of Google Play,” ACM, Measurement and Modeling of Computer Systems, 2014.
[6] S. Ranger, “iOS Versus Android. Apple App Store versus Google Play: Here Comes the Next Battle in the App Wars,” ZDNet, Jan. 16th, 2015.
[7] Communities Dominate Brands, “Full Analysis of iPhone Economics—It is Bad News. And Then It Gets Worse,” ZDNet, Jan. 16th, 2015.
[8] Wikipedia.org, “App Store (iOS),” May 23rd, 2015, https://en.wikipedia.org/wiki/App_Store_(iOS)
[9] S. Millward, “10 Alternative Android app Stores in China,” June 3rd, 2014, https://www.techinasia.com/1 0-android-app-stores-china-2014-edition/
[10] 김현진 외, “모바일앱 분석 플랫폼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9권 제1호, 2014. 2, pp. 50-60.
[11] Apple Enterprise Partner Feed Relational, http://ww w.apple.com/itunes/affiliates/resources/documentati onnn/itunes-enterprise-partner-feed.html

(그림 1)

f001

모바일 앱스토어 다운로드 현황 및 전망

(그림 2)

f002

다운로드 수 당 평균 평점<a href="#r005">[5]</a>

<표 1>

t001

애플리케이션 평점 순위

<표 2>

t002

2014년 12월 앱스토어 순위

(그림 3)

f003

App Annie 서비스 화면

(그림 4)

f004

App Brain 서비스 화면

(그림 5)

f005

App Brain 주요 키워드정보 제공내용

(그림 6)

f006

마켓데이터 수집 구조도

(그림 7)

f007

언어분석 및 벡터스페이스 모델을 활용한 키워드추출기술 구조도

<표 3>

t003

교육 카테고리 키워드추출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