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 조사방법의 고찰
- 저자
- 김병훈, 황건 / 품질공학연구실
- 권호
- 8권 1호 (통권 27)
- 논문구분
- 일반 논문
- 페이지
- 77-0
- 발행일자
- 1993.03.15
- DOI
- 10.22648/ETRI.1993.J.080106
- 초록
- 본 연구는 ‘90년과 ’91년에 수행한 면접 및 우편을 이용한 전화서비스 품질에 관한 사용자의 만족도 평가조사의 단점 및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운영시스팀인 SLMOS 와 LCR을 이용하여 전화수리 및 전화가설공사가 완료된 이용자를 빠르게 파악하여, 군락표집 및 비례층화표집방법으로 피험자를 선정, 전화로 설문조사를 수행함으로써 신뢰성 및 타당성을 지닌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렇게 조사된 데이터를 CCITT가 MOS 측정에 대하여 권고한 지침에 의하여 분석하여, 이용자가 인내할 수 있는 최저 품질의 한계치를 구해보았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면 전화서비스품질의 기준값 작성이 가능하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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