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애니메이션을 위한 음향자동생성기술 동향
The Techniques of Automatic Sound Generation for 3-D Animation
- 저자
- 김형교, 이의택 / 자연어처리연구실
- 권호
- 11권 4호 (통권 42)
- 논문구분
- 일반 논문
- 페이지
- 27-0
- 발행일자
- 1996.12.15
- DOI
- 10.22648/ETRI.1996.J.110403
- 초록
- 음악은 컴퓨터 음악,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데이터 청각화 그리고 최근 들어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나 가상환경등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왔다. 지금까지 음향의 모델링이나 함성 등 음향 자체에 대한 요소 기술들에 관해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앞으로 컴퓨터 애니메이션, 가상환경 등과 같이 영상의 동작과 음향이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 분야에서는 음향을 동작과 통합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나 가상환경 등에서 영상 내 물체의 움직임, 그와 동기된 음향의 자동생성 기술의 원리, 그 요소 기술들,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 등을 기술한다.
636 Downloaded
1041 Viewed
Share
- Sign Up
- 전자통신동향분석 이메일 전자저널 구독을 원하시는 경우 정확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