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시장분석과 사업자 마케팅전략 비교: ADSL과 Cable Modem을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Market Structure & Carriers’ Marketing Strategy on Broadband Internet Access Service: Focus on ADSL and Cable Modem Market

저자
한성수
권호
15권 4호 (통권 64)
논문구분
일반 논문
페이지
52-0
발행일자
2000.08
DOI
10.22648/ETRI.2000.J.150406
초록
현재 국내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시장은 기존통신사업자들의 업역 확대와 신규사업자들의 진입에 따라 초경쟁(hyper-competition)상황에 놓여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국내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시장의 주요 제품으로 등장하고 있는 ADSL 및 Cable Modem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의 시장 경쟁상황을 Porter의 산업구조분석 모형(5-force model)의 측면에서 개괄하고, 현재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각 사업자의 서비스 제공 내용 및 가격 현황을 제시한 후 이들의 가격 및 판촉전략 비교를 통해 향후 사업자들이 취할 수 있는 전략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550 Downloaded 1145 Viewed
PDF
목록
Sign Up
전자통신동향분석 이메일 전자저널 구독을 원하시는 경우 정확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