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 모형을 이용한 전략품목 시장 예측 모형
Market Forecasting Modeling Using the Diffusion Model for the Strategic Items in Infor-mation/ Telecommunication Area
- 저자
- 김국희, 김지수, 강회일, 전치혁
- 권호
- 15권 6호 (통권 66)
- 논문구분
- 일반 논문
- 페이지
- 178-0
- 발행일자
- 2000.12
- DOI
- 10.22648/ETRI.2000.J.150620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적은 양의 시장자료를 이용하여 장기적 안정성을 갖춘 예측치를 도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확산 모형을 중심으로 기존의 신상품 시장예측 방법론에 대하여 고찰하고, 과거 시장자료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 정보통신 관련 품목에 대한 국내시장 예측 모형 개발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법론에 의거하여 개발될 예측 모형은 기존의 정보통신분야 전략품목 이외의 여타 관련 품목, 나아가 향후 등장하게 될 새로운 품목에 대한 예측 작업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해외 기관이 제공하는 국내시장 자료에 대한 검증 툴로서의 역할 역시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615 Downloaded
974 Viewed
Share
- Sign Up
- 전자통신동향분석 이메일 전자저널 구독을 원하시는 경우 정확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