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인터넷서비스 요금제 변경에 대한 고객 반응 및 사업자 대응 전략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Consumer Preference in Broadband Internet Pricing and Its Implications for ISP’s Marketing Strategies

저자
박정석, 이지형
권호
18권 4호 (통권 82)
논문구분
일반 논문
페이지
95-0
발행일자
2003.08.15
DOI
10.22648/ETRI.2003.J.180410
초록
초고속인터넷서비스와 같은 정보통신 기반서비스의 요금체계 변경은 소비자는 물론이고 경쟁사업자 그리고 관련 산업 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요금체계의 변경이 시장에서 수용되기 위해서는 요금체계 변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이해당사자, 특히 서비스의 최종이용자인 고객이 변경될 요금체계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가 대단히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초고속인터넷서비스 요금제 변경에 관한 소비자들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태도 및 반응을 분석한 후 요금제 변경의 고객수용도 제고를 위해서 통신사업자가 취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방향을 제시하였다.
   210 Downloaded 333 Viewed
PDF
목록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