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PT 변환 메커니즘의 적용성 분석

Analysis of NAT-PT Transition Mechanism Applicability

저자
이주철, 신명기, 김형준
권호
19권 1호 (통권 85)
논문구분
일반 논문
페이지
22-0
발행일자
2004.02.15
DOI
10.22648/ETRI.2004.J.190103
초록
NAT-PT는 IETF의 NGTrans WG에서 표준화한 IPv4/IPv6 변환기술 중 하나로서 IPv4/IPv6 헤더 변환기술(IPv4/IPv6 header translation)을 적용한 변환 메커니즘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NAT-PT 변환기술은 그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NAT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이러한 연유로 NAT가 가지고 있는 여러 장 ·단점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NAT-PT 변환기술의 태생적인 제약점은 NAT-PT가 standard track RFC임에도 불구하고 이 기술의 사용에 대한 갖가지 논란을 불러 일으키는 근본적인 이유가 되어 왔다. NGTrans WG의 종료 후 새로 결성된 v6ops WG에서는 추가적인 변환기술에 대한 작업보다 IPv6 도입을 위한 시나리오 작업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이 시나리오에 사용될 변환기술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NAT-PT의 사용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NAT-PT 기술의 향후 진로에 대한 의견은 결국 이 기술의 적용성에 대한 문서를 정리하여 권고안을 만들자는 쪽으로 모아졌고, NAT-PT applicability 저자그룹이 결성되어 지난 57차 IETF 미팅때 첫번째 버전의 문서가 제출되었다. 본 고에서는 이 NAT-PT applicability 00 버전의 문서를 중심으로 NAT-PT 기술의 적용성과 문제점 등을 분석할 것이다.
   723 Downloaded 1077 Viewed
PDF
목록
Sign Up
전자통신동향분석 이메일 전자저널 구독을 원하시는 경우 정확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