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 유체 표현 기술 동향

The Trends of Fluids Simulation in Computer Graphics

저자
표순형, 구본기 /CG기반기술연구팀
권호
20권 4호 (통권 94)
논문구분
유비쿼터스 시대를 주도할 디지털콘텐츠 기술 특집 논문
페이지
29-0
발행일자
2005.08.05
DOI
10.22648/ETRI.2005.J.200404
초록
본 논문에서는 영화 및 애니메이션에서 특수효과로 많이 사용되는 유체 표현 기술의 흐름 및 발전 방향을 살펴 본다. 유체의 사실적 움직임을 재현하기 위한 기술은 이미 오랫 동안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분야를 통해 연구되어 왔지만, 그 결과가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적용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고 응용 분야의 특성상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남아 있다. 본 논문은 유체 표현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의 상이성에 따라 현상을 구분 짓고 각 현상을 표현하기 위한 기술들을 세부적으로 설명한다. 또한 최근에 발표된 기술들이 다루고 있는 이슈들을 짚어 추후 연구 개발의 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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