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게임서버 기술 동향

Technical Trend of Distributed Game Server

저자
임정열, 박일규, 정재용, 심광현 / 네트워크가상환경연구팀
권호
20권 4호 (통권 94)
논문구분
유비쿼터스 시대를 주도할 디지털콘텐츠 기술 특집 논문
페이지
93-0
발행일자
2005.08.05
DOI
10.22648/ETRI.2005.J.200409
초록
온라인 게임의 가장 큰 특성이자 매력은 사용자간 발생하는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게임상의 만남을 통해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특정 목적을 위해서 협력하고 갈등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온라인 게임의 성공여부가 동시에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 수로 평가되지만, 사용자 수의 증가와 사용자들간의 높은 상호작용성은 게임서버의 처리부담 급증을 가져 온다. 따라서, 다수의 사용자들에 대한 원활한 처리를 위해서 서버의 역할은 다수의 서버 시스템에 분산되어 처리되어야 하고, 이러한 기술을 분산 게임서버 기술이라고 한다. 본 고에서는 게임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분산 게임서버 기술을 분류하여 설명하고, 향후 기술 동향을 분석한다.
   642 Downloaded 370 Viewed
PDF
목록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