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3D 그래픽 기술 동향
Technical Trend of 3D Graphics for Linux Platforms
- 저자
- 최승한, 설동명, 안성호, 이경희 / 임베디드GUI연구팀
- 권호
- 21권 1호 (통권 97)
- 논문구분
- 임베디드 S/W 기술 동향 및 연구 개발 현황 특집 논문
- 페이지
- 35-0
- 발행일자
- 2006.02.15
- DOI
- 10.22648/ETRI.2006.J.210104
- 초록
- X 서버는 개발된 지 20년 동안 그리 큰 변경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래픽 하드웨어는 사양은 3D 그래픽 고성능으로 변화되었다. X 서버는 2D 그래픽을 처리하기 위한 그래픽 시스템으로 설계되었다. 3D 그래픽 처리를 위해서 OpenGL 라이브러리를 X 서버와 연동하는 작업을 해왔지만 구조적으로 3D 그래픽 드로잉을 처리하는 것은 X 서버이기 때문에 성능에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사 DirectX 구조처럼 직접 그래픽 하드웨어를 제어해서 3D 그래픽 처리를 구현하고 있으며 리눅스 진영은 X 서버와 공존하면서 3D 그래픽 처리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리눅스 진영에서 현재 진행중인 향상된 3D 그래픽 처리에 대한 기술 동향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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